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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기초

컴퓨터와 인사하기 10

by HYdata 2024. 3. 28.

오늘의 학습 목표 : 윈도 창의 기능에 대해 알 수 있다. 윈도 창을 제어할 수 있다.

 

윈도 창 알기

 

윈도 창이란? :

컴퓨팅에서 보통 사각형의 모양을 갖는 시각적인 영역입니다. 여러 종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며동시에 실행하는 수많은 컴퓨터 프로세스들 가운데 하나에 대해 입력을 허용하고 출력물을 보여줍니다. 창은 주로 그래픽 디스플레이와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서 창은 포인터로 쓰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 개념은 더글러스 엥겔바트 주도하에 스탠퍼드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개발한 것으로 겹치지 않는 정렬된 창을 사용하였습니다. 나중에 앨런 케이의 주도하에 PARC의 제록스사 팔로 알토 연구 센터의 WIMP의 일부로 개발되었고 이 시스템은 창을 겹치는 것을 허용하였습니다. 창을 겹치는 시스템은 창을 겹치지 못하는 시스템보다 더 일상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고 애플사의 창립자 스티브잡스 는 PARC를 방문하여 GUI의 잠재력을 보고 제록스와 인터페이스의 버전을 가꿔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끝내 애플의 기사를 위해 독립적으로 개발하였고, 나중에 매킨토시 컴퓨터 라인에 추가되었으며이 라인은 GUI 시장에 처음으로 성공을 가 져다주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창립자 빌게이츠는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초기 지원자였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오늘날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지배했던 이와 비슷한 시스템을 개발하기에 앞서 처음에 잡스의 파트너로서 맥을 위한 창 기반 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집중하였습니다. 창은 거의 언제나 바탕 화면위에 정리된 두 개의 객체로 그려지며 대부분의 창은 크기를 조절하고, 움직이며, 숨기고, 원래 크기로 되돌리고, 사용자의 의지로 닫을 수 있습니다. 두 창이 겹칠 때, 하나는 위에 있고 다른 하나는 일부가 가려져 보이지 않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많은 프로그램은 창으로 불리는 영역을 분리하는 것을 허용하였고 이러한 기능들을 관리하는 창 시스템의 일부를 창 관리자라고 부릅니다.

 

대중화된 컴퓨터에서의 윈도 창 제어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최소화된 창은 화면에 가려지고 작업 표시줄 단추를 누름으로써 다시 원래 창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XP 이후에는, 같은 창으로부터 두 개 이상의 창이 존재하면, 윈도는 이 창들을 다른 창과 인접하게 되고 작업 표시줄 영역 아래에서 실행되면, 팝업 메뉴를 보여 주는 한 단추에 이 창들을 (기본적으로) 그룹으로 만들어 줍니다. 창은 제목표시줄을 두 번누르거나 최대화 단추를 누르면최대화되며작업 표시줄을 제외한 화면의 모든 공간을 메우게 되고 창은 화면맨 오른쪽 맨 위에 있는 X 단추를 누르면닫히게 됩니다. 가장자리를 끌면창의 크기가 바뀌며, 작업 표시줄을 끌면창이 이동됩니다.

 

윈도 창의 종류 :

1. 응용 프로그램/문서 창

2. 팔레트 창

3. 대화 상자

4. 최상위 창 - 언제나 맨 위에 놓이게 하는 창

5. 특별한 경우 (이를테면대시보드 창) 보너스 지식!! (GUI가 무엇일까요?)

 

GUI란? :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등의 기능을 알기 쉬운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화면위의 물체나 틀, 색상과 같은 그래픽 요소들을 어떠 한 기능과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어떤 요소를 제어하려면그 요소에 해당하는 그래픽을 직접 조작하여야 하며일반적으로 2차원의 공간에서 그 기능을 은유적 혹 은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그래픽으로 요소를 꾸미고 이를 선택, 이동, 복사하여 작동합니다. 이를테면, X자와 같은 형태의 그래픽 요소는 이를 선택하면삭제하거나 취소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어떤 파일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여느 위치에서 다른 하드 디스크의 장소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이동하면복사가 되게 되며컴퓨터 자판의 명령어 입력이 요구되는 명령줄 인터페이스(CLI)의 가파른 학습 곡선에 대응하여 GUI가 도입되었습니다. GUI의 동작은 일반적으로 그래픽 요소의 직접 조작을 통해 수행됩니다. 컴퓨터를 넘어 GUI는 MP3 플레이어 등, 포터블미디어 플레이어, 게이밍장치, 스마트폰, 소형 가전, 사무및산업 제어 등 수많은 휴대용 모바일 장치에 사용됩니다. 윈도와 리눅스, OS X을 비롯한 대부분의 현대 운영 체제들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리눅스 및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에서는 X 윈도 시스템을 주로 사용하며, 모티프, Qt, GTK+ 등의 툴킷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GUI의 역사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아이디어는 1960년대에 제안되었습니다. 이반서덜랜드가 1963년에 개발한 스케치 패드는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의 조상이자 최초로 완전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이 었으며, 비슷한 시기에 더글러스 엥겔바트를 비롯한 SRI 인터내셔널의 연구자들은 하이퍼링크를 기반으로 마우스를 사용하는 NLS(On-line System)를 개발하였습니다. NLS의 하이퍼링크 개념은 제록스 파크에서 그래픽으로 확장되었으며, 1973년에 개발된 제록스 알토 컴퓨터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최초의 컴퓨터가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들은 기본적으로 이 인터페이스로부터 유래했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들을 ‘파크 사용자 인터페이스(PUI)’라 부르기도 합니다. 파크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윈도, 메뉴, 아이콘, 라디오 단추, 체크 상자 등의 그래픽 요소들을 사용하며, 마우스와 같은 포인팅 장치를 키보드와 함께 사용합니다. 이후 애플 컴퓨터는 제록스 파크에서 만든 이러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고 당시 비상장이었던 애플의 주식 액면가 100만 달러어치를 지불하고 기본적인 기술을 전수하였습니다. 1981년에 개인용 컴퓨터인 1983년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기반한 컴퓨터 리가(LISA)를 출시했지만 너무비싼 탓에 실패하였고 1984년에 나온 애플의 매킨토시는 상업적인 성공을 이루어냅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자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개발하였는데 매킨토시의 아이디어 모방과 관련하여 법정 소송을 거치기도 하였습니다. 1995년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윈도 95를 출시하여 성공을 거둠으로써 본격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대중화를 이루었으며CUI OS인 유닉스(UNIX)와 그 계열의 리눅스에서는, X 윈도 시스템을 통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 창의 기능에 대해 알고 제어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윈도 프로그램의 기본 내장되어있는 메모장을 실행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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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인사하기 11(메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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