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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기초

컴퓨터와 인사하기 1

by HYdata 2024. 3. 21.

오늘의 학습 목표 : 컴퓨터의 구성 장치에 대해 알 수 있다. 마우스 사용 방법을 알 수 있다.

 

컴퓨터 기본장치의 이름과 기능 알아보기

 

 

컴퓨터란? :

컴퓨터는 여러 가지 명령어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지시에 따라 입력한 데이터를 분석·처리하여, 그 결과를 사 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전자회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계산이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계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입력 자료를 받아들여 처리하고 그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일을 하며다른 기계들을 제어 (control other machines)하기도 합니다. 아날로그형과 디지털형이 있으나 1960년 이후로는 거의 디지털형만이 이용되 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하나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입력·제어·기억·연산·출력 등의 다섯 가지 장치가 서로 밀접하 게 연관되어야만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장치 :

1. 입력 장치(키보드, 마우스) 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로 읽어 들이는 기능을 합니다.

2. 제어 장치 프로그램의 명령을 하나씩 읽고 해석하여, 모든 장치의 동작을 지시하고 감독·통제합니다. 제어 기능은 컴퓨터에서 가장 핵 심적인 기능으로 제어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자동성을 가지며중앙 처리 장치(CPU)의 제어부에서 담당합니다.

3. 기억 및저장 장치(본체) 입력 장치로 읽어 들인 데이터나 프로그램, 중간 결과 및처리된 결과를 기억하는 기능으로서 중앙 처리 장치의 주기억 장치 와 보조 기억 장치에 갖추어져 있습니다.

4. 연산 장치 기억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꺼내어 산술이나 논리 셈 따위를 하는 기능으로서 중앙처리장치(CPU)의 연산부에서 담당 합니다.

5. 출력 장치(모니터, 프린터) 프로그램의 결과를 빛, 화면, 소리, 잉크 등의 수단으로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컴퓨터의 구성품 :

1. 메모리 컴퓨터 메모리는 읽을 수만 있는 롬과 읽고 쓸 수 있는 램으로 나뉩니다. 롬에는 주로 컴퓨터가 가장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곧 펌웨어가 저장되어 있으며컴퓨터 전원을 켜면, 컴퓨터는 롬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따라서 명령 을 수행한 고, 나머지 운영 체제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다른 저장 매체에서 메인 메모리로 올려놓은 다음 실행합니다. 사용자 가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도 운영 체제는 프로그램을 램에 올려서 명령을 수행하며, 옛 결과물을 잠깐 램에 저장하고 작업 을 마치면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다시 외부메모리에 저장합니다.

2. 중앙처리장치 중앙 처리 장치(CPU)는 메인보드 안에 상주하며메인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3. 입출력 장치 입출력 장치는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로 나뉘며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와 같은 컴퓨터에 어떤 데이터를 입력하게 해주는 장 치를 입력 장치라고 하며프린터, 모니터와 같이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화면이나 종이 같은 매체로 출력하는 장치를 출 력 장치라고 합니다.

4. 명령어/함수 원래는 0과 1로 이루어진 기계어만 인식하지만 C++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언어들을 개발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 그램의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5. 구조 내부에는 CPU와 RAM,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모뎀, HDD와 SSD, ODD 그리고 각종 부품이나 장치들을 삽입할 수 있 는 슬롯이 내장된 메인보드, 쿨링 용 팬 등이 있으며키보드와 마우스, 프린터, 모니터, 스피커가 시스템에 포함되고 바코 드 인식기, OMR, OCR, MICR, 조이스틱, 헤드셋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운영 체제 운영 체제(OS)란 원래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복적인 혹은 필요한 작동을 사람 대신 자동으로 해주기 위 해 개발되었으며보통 일반프로그램이 돌아가기 위한 제반적인 것을 제어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주 변기기와 프로그램 메모리 및사용자 권리를 제어하고, 파일을 관리하는 것 등이 기본이지만 기종에 따라 특별한 목적을 가 진 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하기도 합니다.

7. 저장 매체 컴퓨터 저장매체는 초기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비디오테이프'에 저장했지만 점차 기술이 발전하며HDD 하드디스크라는 저장 매체가 만들어지며더 작은 크기에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SSD라는 플래시 메모 리를 이용한 저장 매체가 대중화되어, 하드디스크보다 빠른 속도로 주목받고 있으며, 대표적으 로 64GB, 128GB, 256GB, 512GB 모델이 있으며1TB 모델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우스 알기

 

마우스의 동작 알아보기 :

1. 원클릭 : (Click) 클릭은 컴퓨터 사용자가 마우스나 포인팅 장치를 이용하여 커서를 화면의 한 위치로 이동하여 (보통) 왼 쪽 단추를 누르는 동작입니다.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고 컴퓨터 마우스 단추를 한 번누르는 것입니다. 클릭 또는 한 번클릭 은 보통 마우스의 주된 동작입니다. 사용자가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이동할 때 하이퍼링크 위에 클릭하는 하이퍼미디어 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더블클릭 : (Double click)은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고 단추를 두 번빠르게 누르는 행위이다. 더블클릭은 두 개 의 다른 작업을 같은 단추에 연결한다. 한 번클릭은 객체를 선택하거나 강조하는 반면, 더블클릭은 그 객체를 실행한다. 그 러나 어느 환경에서나 이러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어떠한 소프트웨어 를 실행하기 위해 또는 운영 체제의 탐색기 프로그램에서 특정 폴더에 들어가기 위해 빠른 속도로 더블클릭해야 한 다. 웹 브라우저, 워드 프로세서와 같은 많은 문자열 처리 프로그램에서 문자열에 더블클릭을 하면모든 낱말이 선택된 다. (유닉스 운영 체제에서는 문자열의 선택 부분을 클립보드로 복사한다. 사용자는 나중에 마우스 가운데 단추를 누름으로 써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가져올 수 있다)

3. 드래그 : (Drag-and-drop) 드래그는 컴퓨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시각적인 객체를 클릭하면서 다른 위 치나 다른 가상 객체로 끌어가는 동작입니다. 수많은 종류의 동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두 추상적 대상 사이에 다양한 종류 의 연결을 만들 수 있다. 기능 동작만 모든 소프트웨어에 드래그 앤드 드롭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은 사용자 가 작업 수행을 하는 데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로 쓰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사용에서의 주의 사항 :

원 클릭할 때는 어려움이 없으나 대부분처음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더블클릭의 속도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 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할 때 아주 빠르게 클릭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클릭 속도의 박자를 맞 추는 연습이 아주 필요합니다.

 

오늘은 컴퓨터 기초학습에서 컴퓨터의 구성장치와 마우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키보드의 기능과 타자연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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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인사하기 1(컴퓨터의 구성장치와 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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